성결목회 이야기

  • 홈 >
  • 문서자료실 >
  • 성결목회 이야기
성결목회 이야기
성결목회론(8과) 신성철 2014-03-0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992

http://holy56.onmam.com/bbs/bbsView/82/625842

성결목회론(8과)
제목 : 어떻게 해야 성도들로 하여금 성결의 은혜를 체험하게 할 수 있는가? (3)


대규모 현대 전쟁에 있어서 적진을 점령하기 위해 제일 먼저 공격하는 방법은, 적진이 만일 내륙지역이라면 항공기를 이용한 집중폭격을 먼저 할 것이고, 만일 해변지역이라면 함대를 이용한 함포사격일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법만으로는 결코 적군들을 완전히 섬멸 할 수 없다.

그래서 후속작전으로 낙하산을 이용한 특수부대를 내려 보내거나 또는 상륙작전을 통해서 해병대를 보내 적진을 완전히 섬멸하는 모습들을 볼 수 있다.


치열한 영적전쟁이라고 할 수 있는 성결목회도 마찬가지라고 본다. 목회자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서 강단을 통한 성결복음의 설교를 공중폭격이나 함포사격에 비교해 볼 때 여기에는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

설교는 어디까지나 듣는 청중 전체를 향한 일방적인 목회방법이다. 그렇기 때문에 성결복음에 대한 강단의 설교만 가지고는 한 사람 한 사람에 대하여 보다 확실한 은혜체험의 확인 및 신앙지도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소그룹 성경공부를 통해 일대 일로 성결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그 동안 한국교회는 소그룹 중심으로 진행되는 영적인 프로그램들을 많이 수용하고 또 개발해 왔다.

그러나 사실 이러한 소그룹 목회방법은 이미 오래전부터 우리 기독교안의 훌륭한 영적인 지도자들에 의해서 꾸준히 실시해 내려온 신앙지도 방법들이다.


일찍이 18세기 영국의 존 웨슬리도 감리교도들을 소그룹으로 나누어 그들의 영적인 문제들을 지도하였는데 웨슬리는 성서적 성결을 바탕으로 하는 순수한 복음전도와 거룩한 삶의 실천을 위한 교육의 장으로서 소그룹 모임에 커다란 비중을 두고 목회를 하였다.


이처럼 대중교육의 권위자였던 존 웨슬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거듭난 일반신자들을 성결의 길로 인도하며 또 성결의 은혜를 받은 초기 감리교내의 많은 사람들을 영적으로 지도하는 일에 있어서 소그룹 모임을 통해 매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였다.


웨슬리는 신도회, 속회, 반모임, 선발신도회 등의 소그룹모임을 통해서 많은 사람들에게 성결의 신앙을 고취시켜 주었고 일반성도들에게 성결의 은혜체험을 통한 거룩한 삶을 살도록 영적인 활력을 불어 넣어 주었다.


그러나 소그룹을 통한 신앙지도방법에 있어서 가장 위대한 선구자는 역시 예수 그리스도시다. 이 방법은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사역에 그 뿌리를 박고 있으며, 사도 및 초기 교부들로부터 시작된 것이었기에 소그룹 신앙지도방법이야말로 다른 사람을 성결의 자리로 인도하는 실제적인 방법으로서도 매우 유용한 성결목회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오늘날 대체적으로 교회 안에서의 신앙지도방법에 있어서 많은 신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 집회만을 고집하려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방법은 한 사람 한 사람을 위한 최선의 신앙지도방법이라고 볼 수 없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을 상대로 하는 신앙지도방법은 피상적이고 일시적인 결과만 초래하기가 쉽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고 소그룹을 통한 신앙지도 원리를 성결체험과 유지를 위한 신앙지도방법에 접목시킨 방법으로서 ‘성결반 성경공부’를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성결반 성경공부’는 지도하는 교역자가 소그룹으로 운영할 때에 목회자와 성도간의 인격적인 접촉을 통하여 개인 개인을 향한 세부적인 영적관리가 가능하며 피상적이 아닌 직접적인 복음의 열매들을 거둘 수 있다는 커다란 장점을 갖고 있다.


소그룹을 통한 제자훈련의 모범자이신 예수님께서는 제자들이 세상을 변화시킬 것을 기대하시면서 열 두 제자들에게 자신의 삶을 쏟아 부으셨다. 그러므로 성결목회자들이 예수님을 본받아 소그룹 중심의 성결의 모임을 잘 이끌어 나아가게 될 때에 이러한 소그룹들은 이 땅에 성결복음의 확장을 위한 든든한 전초기지들이 될 것이다.


다음에 소개하는 ‘성결반 성경공부’는 필자가 과거 서울에 있는 장충단교회에서 부목사로 일 할 당시에 실시해 보았던 성결체험과 유지를 위한 신앙지도방법의 일환으로서 ‘성결반 성경공부’에 대한 자세한 운영계획과 그에 따른 결과와 평가내용이다.

 

1. 성결반 성경공부 운영계획

a. 대상 :
① 거듭난 신자로서 성결의 은혜를 받고자 하는 사람.

② 성결의 은혜를 받은 사람으로서 은혜를 유지하고자 하는 사람.


b
. 명칭 : [성결반 성경공부]


c.
교재 : 신성철 목사 저 「성결」책 (제1과 ~ 제9과)


d
. 기간 : 봄, 가을로 12주 코스 (3개월)


e.
시간 :
① 주일반 - 매주일 오후 2시부터 1시간

② 수요반 - 매주 수요일 오후 3시부터 1시간 30분


f.
시간표 :
① 성결의 찬양 (성결에 관한 찬송을 부른다.)-----------10분

② 기도 (회원들 중에 돌아가면서 한다.)--------------- 5분

③ 성경공부 (교재를 사용하는데 매주 한과씩을 제자훈련식으로 공부해 나간다.) --------------------- 60분

④ 교제의 시간 (간단한 다과 등을 준비함) ------------ 15분


♣ 주일 성경공부는 오후예배관계로 1시간만 하였음.


g.
모집방법 :
① 교회의 주보를 통하여 모집 함.

② 구역지도자들과 제직들에게 홍보하여 모집 함.

③ 교역자가 직접 권해서 모집 함.

④ 기타 개 교회의 여건에 맞는 방법으로 모집 함.

 

2. 성결반 성경공부의 결과 및 평가

'성결반 성경공부'의 교재인「성결」책을 통하여 4차에 걸쳐 소그룹 성경공부를 마친 이후에 설문에 참가한 42명은 다음과 같이 응답하였다.

 

질문에 대한 응답

이번 '성결반 성경공부'를 통하여 얻은 은혜의 체험은 어떤 것인지요?

가) 거듭난 이후 처음으로 성결의 은혜를 받았음 ----- 13명 ( 31 % )

나) 성결의 은혜를 새롭게 회복하고 확신하게 되었음 -- 26명 ( 62 % )

다) 예수님을 영접하고 중생의 은혜를 받았음 ---------- 2명 ( 5 % )

라) 별다른 은혜의 체험을 얻지 못했음-------------- 1명 ( 2.5 % )

 

위의 응답을 통해서 알 수 있는 것은 응답자 중의 약 3분의 1이 거듭난 이후 성결의 은혜를 처음 체험하게 되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과거 체험했던 성결의 은혜를 새롭게 회복하고 확신하게 된 사람들이 62%가 되는 것을 볼 때에 성결체험과 유지를 위하여 실시한 '성결반 성경공부'는 그 성과가 매우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성결의 은혜를 받은 성도들의 대부분이 성결의 복음을 위해서 일하고자 하는 전도, 선교의 마음들이 충만하게 됨을 확인 할 수 있었다.

 

3. 효과적인 ‘성결반 성경공부’를 위한 제언

a. 본 성경공부는 사무총회 등 년말행사가 많이 있는 겨울이나, 교회학교 행사가 겹치는 여름철을 피해서, 봄이나 가을에 12주 코스로 약 3개월간에 걸쳐서 실시하였는데 실시 기간은 개 교회 사정에 맞게 얼마든지 조정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인이 이러한 시간을 정하여 실시해 본 결과 나름대로의 장단점이 다 있었다.


가령 장점은 3개월이란 시간을 두고 성경공부를 할 때에 가르치는 자와 배우는 자의 인격적인 교제시간을 통하여 충분한 영적지도를 할 수가 있다는 점을 들 수가 있다. 그러나 단점은 한가지의 주제를 가지고 3개월이란 시간을 공부하다보니 약간 지루함 같은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러므로 좀 더 바람직한 것은 단기코스(특별새벽기도회, 각종 수련회 등)와 장기코스(12주 코스)를 병행해서 실시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이러한 방법을 쓰게 되면 ‘성결반 성경공부’ 지원자도 많아 질 수가 있겠고, 도중에 그만 두는 불상사도 어느 정도 줄일 수가 있을 것이다.


b. 목회자가 성도들을 위해 소그룹 성경공부를 시행하려고 할 때 가장 심각한 문제는 여러 가지 사정으로 인해 도저히 성경공부를 할 수 없는 성도들이 예상 외로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점점 늘어만 가는 여성들의 직장생활 등으로 인해 성결의 은혜를 사모하는 마음은 있어도 시간이 허락 되지 않아 소그룹 모임에 올 수 없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럼 이러한 영적인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성도들에게 성결의 복음과 성결의 은혜를 잘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일까? 이러한 성도들을 위해서는 ‘성결반 통신성경공부’를 제안한다.


이 ‘성결반 통신성경공부’는 이름 그대로 여러 가지 통신수단을 통해서 교회에 오질 않고 집이나 또는 직장에서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이다. 매 주일 '성결반 성경공부'교재를 프린트해서 주보함을 통해 전달하여 공부하는 방법, 이-메일을 통해 그 주간의 교재를 보내주는 방법 등은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이다.

다만 이런 방법으로 공부하는 성도들에게는 반드시 그 과의 내용에 대한 문제를 내어주고 답안지를 제출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더 확실하게 성결의 복음을 공부할 수 있게 하는 좋은 방법이 될 것이다.


c. 본 성경공부를 마치고 후속조치로서 매주 1회 모일 수 있는 ‘사랑반 모임’을 만들어 주중이나 주일에 모여 성결의 은혜를 받은 성도로서 더 필요한 성서적, 교리적, 생활적인 내용들을 서로 공부하고 나누는 시간이 있으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성결의 은혜란 한번 받았다고 해서 언제까지나 그 은혜가 저절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은혜를 받는 일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날마다 그 은혜를 유지하는 일이기 때문에 성경공부를 마치게 되면 곧 후속조치로서 초기 성결교회에서 성결의 큰 부흥을 일으켰던 성별회 같은 ‘사랑반 모임’을 만들어 지속적인 영적관리가 절대로 필요하다고 본다.


단, ‘사랑반 모임’은 성결에 대한 말씀, 간증, 성도의 교제와 더불어 필히 불우한 이웃들을 사랑으로 돌보는 이웃사랑 봉사활동을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한 일일 것이다. 왜냐하면 성결의 은혜는 온전한 사랑으로 열매가 나타나는 은혜인데 사랑은 마음으로만, 또는 말로만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작은 일에서부터 불우한 이웃을 사랑하는 행동하는 성결인들이 되어져야만 할 것인데 이 일에는 영적지도자가 앞장서서 나아가야만 할 것이다. 이러한 사랑의 실천으로서의 이웃사랑 봉사활동이 실시되지 않으면 이는 마치 영양가 있는 음식만 많이 먹고 운동이나 일을 하지 않는 사람처럼 되어서 결국에는 영적인 부작용이 일어나게 되어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처음부터 규모를 크게 할 생각을 하지 말고 아주 작은 일에서부터 사랑의 실천을 해 나아가면 좋다. 과거 초기 성결교회 시대에 성결의 운동을 크게 일으켰던 성별회가 왜 지금까지 지속되지 못하게 되었는가에 대하여 혹자는 성별회가 은혜 받는 집회로만 활용되었지 다른 사람들에게 사랑을 베푸는 일을 지도하지 못하였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결의 은혜를 체험한 성도들 중심의 ‘사랑반 모임’은 그야말로 18세기 존 웨슬리가 초기 감리교 운동을 펼쳐 나아갈 때 적극적인 이웃사랑 봉사활동을 함께 실천해 나아갔던 것처럼 성결의 은혜와 사랑의 봉사를 중심으로 ‘사랑반 모임’을 인도해 나아가야만 할 것이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인 것처럼 사랑의 실천이 없는 성결의 은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없기 때문이다.


d. 본 성경공부를 마치고 계속적인 성결유지를 위한 다양한 영적인 프로그램을 만들어 나아가는 것이 바람직한 일인데 그중에 성결복음 개인전도훈련을 보다 더 체계적으로 실시해 나아가는 것도 좋다. 이때에 사용할 성결복음 전도지는 개 교회 나름대로 제작하여 활용할 수가 있다. (전도훈련내용 - ‘성결반 성경공부’ 교재 9과 참고)


이외에도 성결에 관한 서적을 읽고 발표하는 일과 체계적인 성결론을 강의하거나 성결에 관한 여러 가지 주제들을 선정해 놓고 서로 토의 하는 일 등은 성결체험과 유지를 위한 좋은 신앙지도방법이 될 것이다.

 

 

(‘사랑반 모임’ 연구 교재 구입안내)

1. 조종남 저, [쉽게 풀어 쓴 성결의 도리] 2011. 선교횃불.

2. 존 웨슬리 저, 조종남 역 [그리스도인의 완전] 1996. 한국복음문서 간행회.

3. 한영태 저 [그리스도인의 성결] 1995. 성광문화사. / 주문처 : 전국 기독서점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성결목회론(9과) 신성철 2014.03.03 0 709
다음글 성결목회론(7과) 신성철 2014.03.03 0 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