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목회 이야기

  • 홈 >
  • 문서자료실 >
  • 성결목회 이야기
성결목회 이야기
성결목회론(9과) 신성철 2014-03-03
  • 추천 0
  • 댓글 0
  • 조회 707

http://holy56.onmam.com/bbs/bbsView/82/625843

성결목회론(9과)
제목 : 어떻게 해야 성도들로 하여금 성결의 은혜를 체험하게 할 수 있는가? (4)

 

- 전 교인 온전한 구원(성결)을 위한 6개월 성결목회 프로그램 -

 

오늘도 죄로 인해 지옥 멸망의 길로 가고 있는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최대의 관심사는 인간의 영혼구원문제이다. 그러므로 영혼구원의 문제는 성서의 핵심사상이며, 예수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목적이고, 십자가의 고난을 받으신 이유이다. 또한 지금 이 시간에도 성령님이 이 세상에서 활동하시는 가장 중요한 목표이기도 하다.

결국 인간의 영혼구원문제는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하나님의 최대 관심사이고, 인간 자신에게는 영원한 생명을 얻느냐 못 얻느냐가 달린 가장 중요한 문제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점을 깊이 생각한다면 오늘 우리가 목회를 하는 진정한 목적이 무엇이어야 하는가를 분명히 알 수가 있다. 이런 의미에서 18세기 영국의 존 웨슬리의 다음과 같은 말은 참으로 모든 목회자들에게 진정으로 호소력 있는 말일 것이다.
“목회자들이여! 결코 당신의 목회사역에서 영혼을 구원하는 일 외에 다른 것에 관심을 빼앗기지 마십시오. 다시 말하노니 영혼구원 하는 일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그렇다면 영혼을 구원한다는 말의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가? 마태복음 1장 21절을 보면 일찍이 예수님이 이 땅에 태어나시기 전에 요셉의 꿈속에 나타난 천사 가브리엘은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마1:21)고 명확히 예수님의 이름과 그 이름의 뜻을 가리켜 준 적이 있다.


그러므로 “예수님을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라고 할 때 흔히 사후에 천국에 들어가는 일 이전에 우선적으로 “나는 예수님을 믿음으로 내가 갖고 있는 모든 죄의 문제를 해결 받는다”라는 사실을 바로 깨달아야 만 할 것이다. 분명하고도 확실한 현재적 구원만이 분명하고도 확실한 미래의 구원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결국 영혼구원이란 현재적으로 설명할 때, ‘인간의 영혼을 병들게 하고 지옥 멸망으로 떨어지게 하는 결정적 원인이 되는 죄의 문제를 하나님께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이루어 놓으신 십자가의 사랑과 복음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깨끗하게 해결 받는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육신의 병을 치료하는 약은 그 병의 종류에 따라 헤아릴 수 없이 많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을 병들게 하는 죄의 문제를 치료하는 영적인 약은 오로지 단 한 가지 밖에 없다. 그것은 바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못 박게 하시고 물과 피를 흘려주신 십자가 보혈의 능력과 그 능력을 의심 없이 믿는 자의 자범죄를 중생케 하시고, 원죄성을 성결케 하시는 하나님의 은혜 밖에는 없다.


그래서 사도 바울은 로마서 1장 16절에서 “내가 복음을 부끄러워 아니하노니 이 복음은 모든 믿는 자들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고 강조했다.


상식적으로 인간은 자기가 어떤 죄를 범하였을 때 오직 그 죄의 값을 자기가 직접 지불해야만 자신이 갖고 있는 죄의 문제를 해결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 마음속에 깊숙이 뿌리박혀 있는 악한 죄의 성질도 오랜 세월을 통하여 고행과 수행을 해서 자기 스스로 정화시켜 나아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물론 이 생각은 인간 대 인간의 관계에서는 통용될 수 있는 보편적인 생각이다. 즉 지금도 어떤 범죄자가 피해자에게 합의금을 지불하거나, 또 합의 할 돈이 없다면 형무소에서 그 죄값을 치르면 사회적으로 볼 때 자신이 지은 죄의 문제가 해결된다. 그러나 인간 영혼의 영원한 형벌을 심판하시는 분은 이 세상의 어떤 권세자가 아니라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이시기 때문에 이런 인간적 방법은 하나님 앞에서 결코 통할 수가 없다.


죄인으로 태어나 죄 속에 살던 인간이 영원한 심판을 내리시는 하나님 앞에 자신의 죄의 문제를 해결 받으려면 오로지 심판주이신 하나님이 명령하신 대로만 순종해야 하나님이 주시는 구원의 선물을 받을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인간의 죄 문제를 해결 해 주심에 있어서 분명히 성서를 통하여 복음의 원리를 결정하셨고 지금도 모든 인간에게 이 원리를 변함없이 동일하게 적용하신다.

 

1. 인간의 죄를 치료하시는 방법

① 자범죄를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계획과 방법 - 로마서 3:24, 28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속량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은혜로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 자 되었느니라”,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 있지 않고 믿음으로 되는 줄 우리가 인정하노라” -

여기에서 ‘의롭다 하심’이란 ‘죄 용서함’을 나타내는 뜻이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사랑을 믿음으로 하나님께로 부터 죄 용서함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신 놀랍고도 복된 소식이 바로 중생의 복음(重生의 福音)이다.

 

② 원죄성(악한 죄의 부패한 성질)을 정결케 하시는 하나님의 방법

사도행전 15장 8절-9절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믿음으로 저희 마음을 깨끗이 하사 저희나 우리나 분간치 아니하셨느니라”


히브리서 10장 10절 “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여기서 ‘거룩함’이란 ‘원죄성을 정결케 하심’이란 뜻의 말이다)


이와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과 보혈의 능력을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마음의 정결함을 받을 수 있도록 하신 놀랍고도 복된 소식이 바로 성결의 복음(聖潔의 福音)이다. 그래서 성서적 성결의 복음을 명확히 증거 해 주는 웨슬리신학의 구원론에서는 중생의 복음과 은혜를 초기적 구원(initial salvation)이라고 하고 성결의 복음과 은혜를 온전한 구원(full salvation)이라고 말한다.


결국, 자범죄와 원죄성을 가지고 있는 죄인은 오직,
중생의 복음을 믿음으로 자신의 모든 자범죄를 용서받게 되며, 성결의 복음을 믿음으로 자신의 악한 죄성을 깨끗함 받게 된다. 그러므로 인간의 모든 죄를 온전히 구원할 수 있는 영적인 특효약은 오직 중생의 복음과 성결의 복음 외에는 없는 것이다.

 

2. 죄로 병든 영혼을 치료하는 순서

모든 의술에는 치료의 순서가 있다. 무조건 아무렇게나 치료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치료에 알맞은 순서대로 치료해야만 완치의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죄로 인해 병든 영혼들을 구원하실 때 정확한 순서대로 구원하신다. 먼저, 중생의 복음을 통하여 인간의 자범죄를 해결(용서)해 주신다. 그런 다음 성결의 복음을 통하여 인간의 악한 죄성을 해결(정결)해 주심으로 모든 죄의 질병을 완전히 치료해 주신다.

이 순서에 대한 성서적 근거는 구약에서 시24:3-5을 들 수 있는데, 손을 깨끗케 한(자범죄를 용서받음)다음, 마음을 청결케(원죄성을 성결케 함) 하시는 하나님의 구원사역을 발견 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시편 51:1~14의 다윗의 경험, 사6:1-7의 이사야 선지자의 경험 등을 통해 죄로 인하여 병든 영혼을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치료순서를 확실하게 알 수가 있다.


또한 신약에서는 사도행전 8장의 사마리아 사람들의 영적경험, 고린도 교회 신자들, 데살로니가 교회 신자들, 히브리 신자들의 영적경험을 통하여 죄로 인해 병든 영혼을 치료하시는 하나님의 치료순서를 잘 알 수가 있다.


이러한 성서적 진리에 근거하여 오늘 우리의 목회현장에서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전 교인을 온전한 구원(성결)의 길로 인도하는 6개월 성결목회 프로그램을 간단히 소개하고자 한다.

 

3. 전 교인 온전한 구원(성결)을 위한 6개월 성결목회 프로그램

진찰 단계 : 2개월 간

집중기도 단계 : 1개월 간

치료 단계 : 3개월 간

 

진찰 단계

전 교인의 영혼의 상태를 두 달간에 걸쳐서 가능한 한 사람 한 사람 정확히 진찰한다. (주일학교, 학생회들도 포함) 구체적인 진찰방법으로서는 첫째, 구원의 관한 설교를 통해 영혼구원의 중요성을 고취하고, 가능한 일대 일로 상담하여 상대방의 영혼의 상태를 정확히 진찰한다(부록 1. 참고) 만일 일대 일 상담이 불가능할 때에는 ‘신앙 설문지’를 작성케 하여 각 개인의 영적상태를 정확히 파악한다.(부록 2. 참고)

 

집중기도 단계

영혼상태를 위한 체크-리스트와 전교인 영적인 상황판을 제작하여 3월 한 달간 개인의 영혼구원을 위해 집중적으로 기도한다.

 

치료 단계

온전한 구원을 목표로 전체 교인을 세 그룹의 성경공부 반에 초청하여 복음의 진리를 잘 가르친다.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1. 중생반 성경공부반 : 아직까지 거듭나지 못한 사람들을 위한 반

2. 성결반 성경공부반 : 거듭났으나 성결의 은혜를 받지 못한 사람을 위한 반.

3. 사랑반 성경공부반 : 이미 성결의 은혜까지 체험한 성도들을 위한 반.

 

(교재) 중생반 성경공부반은 부록에 있는 [행복의 길], 성결반 성경공부반은 부록에 있는 [성결의 길], 사랑반 성경공부반은 요한 웨슬레 저, [그리스도인의 완전], 한영태 저, 성광문화사 [그리스도인의 성결]을 기독서점에서 구입해서 함께 공부함.

 

후속 관리

여름(겨울) 수련회 등을 통하여 온전한 구원을 체험한 모든 성도들에게 천국에 들어가는 그 날까지 승리하는 신앙생활을 해 나가는 데에 꼭 필요한 여러 가지 교훈들을 함께 배워 나감.

 

 

#부록 1. 개인상담을 통한 일대 일 진찰방법

목회자 : _______님! 하나님 사랑하시는 마음으로 교회 생활 열심히 하시니 참 감사합니다.

그런데 _______님은 지금까지 교회에 다니시면서 하나님께 자신이 지은 모든 죄 를 다 용서받았다는 확신을 갖고 계신지요?

 

교 인 : A 경우 - 네 언제부턴가 제 마음속에 그런 확신과 기쁨이 생겼습니다.

B 경우 - 아직까지 그런 마음이 생기지 않는 것 같습니다.

 

목회자 : A 경우에 대하여

할렐루야! ________님 정말 감사하네요. 하나님께서 _______님을 너무 너무 사랑하 셔서 큰 은혜를 주셨네요. 이젠 예수님을 믿고 거듭난 신자가 되셨으니까 한 단계 더 깊은 은혜를 사모하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우리 교회에서 성결반 성경공부를 할 텐데 꼭 참여하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B 경우에 대하여

_______님!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조만간 하나님께서 그런 확신과 기쁨을 꼭 주실 거예요. 앞으로 우리 교회에서 중생반 성경공부를 할 텐데 꼭 참여하시기를 바랍니 다. 다시 연락을 드리겠습니다.

 

A 경우는 비록 열심히 교회를 다닌다고 해도 아직까지 복음을 깨닫지 못한 경우이다. 이런 분들은 영혼상태 체크-리스트에 그 위치를 기재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중생반 성경공부반에 정중히 초대해서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모든 자범죄를 용서받는 중생의 은혜를 체험 하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B 경우는 이미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하고 거듭난 그리스도인이 된 사람이다. 그러므로 이런 분들은 영혼상태 체크-리스트에 그 위치를 기재하고 어떻게 해서든지 성결반 성경공부반에 초대하여 성결의 은혜를 체험케 함으로 거듭난 신자 속에 남아있는 악한죄성(원죄의 쓴 뿌리)을 깨끗이 씻음 받도록 인도하여야 한다.

 

#부록 2. 나의 영혼상태 진찰을 위한 신앙 설문지

본 설문지는 여러분들의 고귀한 영혼을 구원의 길로 인도하시려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질문 내용을 잘 읽어보시고 간단히 답을 써주시기 바랍니다.

 

(이 설문지는 다음 주일 헌금시간, 헌금함 안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물음에 간단하게 답을 쓰십시오

1. 언제부터 교회를 다니기 시작하셨는지요? (대략적으로 써도 됩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어떤 동기로 교회를 출석하게 되었는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예수님이 십자가에 달리신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4. 예수님을 나의 죄를 위해 죽으시고 3일 만에 부활하신 주님으로 믿으시는지요?

아래 항목 가운데 가장 적절한 란에 O 표 하십시오

① 아직까지 잘 믿어지지 않는다 ( )

② 믿어지는 것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다 ( )

③ 지식적으로는 알고 있는 데 마음속으로는 잘 믿어지지 않는다 ( )

④ 언제부터인가 확실하게 믿어졌다. ( )

 

5. 인간의 죄가 하나님께 용서받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요? ( 번)

① 주일성수 ② 십일조 생활 ③ 금식기도 ④ 십계명 준수 ⑤ 예수님에 대한 믿음

 

위의 답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믿음으로 거듭난 사람인지, 아직까지 그렇지 못한 사람인지를 쉽게 파악할 수가 있다. 아직까지 믿음이 없고 죄 사함 받지 못한 사람은 ‘중생반 성경공부반’으로, 이미 믿음으로 죄 사함 받고 거듭난 사람은 ‘성결반 성경공부반’으로 친절하게 안내하여 성결의 복음을 통한 온전한 구원(성결)의 길로 인도한다.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성결목회론(10과) 신성철 2014.03.03 0 892
다음글 성결목회론(8과) 신성철 2014.03.03 0 9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