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결 칼럼

  • 홈 >
  • 문서자료실 >
  • 성결 칼럼
성결 칼럼
공지 성결운동은 죽었는가? 신성철 2020-03-08
  • 추천 0
  • 댓글 0
  • 조회 498

http://holy56.onmam.com/bbs/bbsView/85/5701927

              

주제 : 성결운동은 죽었는가?

 

    

아래 내용은 서울신학대학교 성결교회역사연구소소장인 박명수 교수의 소논문 '성결운동은 죽었는가?'를 요약하여 어려운 부분을 쉽게 설명한 내용​으로써 이 땅의 모든 웨슬레안 성결파 교회(기성, 예성, 나사렛, 구세군)의 목회자들과 신학대학 교수들에게 마지막 이 시대 다시 일어나야 할 성결부흥운동의 영적인 원리를 발견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또한 현재 성결부흥운동에 참여하고 있는 모든 사명자들에게 보다 더 구체적인 사역방향과 방법들을 제공하여 줄 것이다. 

 

1. 최근 미국 성결운동의 이슈 

최근 미국의 성결운동에서 가장 중요하게 논의되고 있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성결운동이 살았는가, 죽었는가?’에 대한 논쟁이다. 결론적으로 말한다면 대부분은 성결운동이 죽었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사실 미국의 성결교파들과 신학교 등은 발전을 하고 있다. 그러나 교단이나 신학교 등의 제도로서의 성결운동이 분명한 자리를 잡고 있는 반면, 실제적인 성결체험과 간증과 삶으로서의 성결운동은 죽었다는 것이다.

 

2. 1994년 웨슬레안 교회의 지도자인 케이트 드러리(Keitth Drury)가 주장한 성결운동이 죽은 여덟 가지 이유

 

1) 성결복음의 사명자들이 성결복음으로 인한 고난의 길을 포기하고 존경받고자 하는 명예의 길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2) 1950년대부터 성결이라는 용어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복음주의 주류에 합류 하기를 원했기 때문이다.(HolinessEvangelical로 바꾸는 타협주의에 빠짐)

3) 교회 안의 젊은이들에게 성결의 복음이 설교되지 못함으로 젊은 성결인들을 배출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4) 성결을 강조하면 교회성장에 방해가 된다고 하여 성결의 복음을 강조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5) 평신도들에게 성결의 복음을 통한 교회부흥과 선교의 사명을 고취시키지 못했기 때문이다.

6) 과거 성결운동의 특징인 철저한 세속타파주의로부터 점점 멀어져 갔고 세속화 되었기 때문이다.

7) 신학적인 고려가 없이 성결운동을 멀리하고 숫자중심의 교회성장운동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8) 성결운동에 대한 관심보다 교인 수, 건물, 예산 등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였기 때문이다.

 

 

3. 1999년 나사렛 교회 신학자 리차드 테일러(Richard Taylor)가 주장한 성결운동의 사망원인 분석

1) 성결운동이 과거에 철저한 외적인 행동규제에 대하여 너무 자유와 반동 쪽으로 기울어졌기 때문이다.

2) 성결운동이 성결교리를 성서 신학적으로 정립하는데 실패했기 때문이다.

3) 성결운동이 제2의 축복인 성결의 은혜체험에 대한 순간적인 측면에 대해 너무 부정적으로 평가했기 때문이다.

4) 성결운동이 전통적인 성결에 대한 용어들이 진부하다고 해서 그것들의 사용을 포기했기 때문이다.

5) 성결운동이 죄성문제의 해결책으로서 성결의 은혜를 포기하고 상담학 및 인간 심리학 등을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6) 성결운동이 교회성장운동으로 인해 성결에 대한 영적인 관심과 필요성을 잃어 버렸기 때문이다.

7) 성서적 성결의 진리와 복음을 소개하고 전파하는 문서운동이 약화되고 실패했기 때문이다.

8) 다양한 신학적 배경을 갖고 있는 교수들에 의해 웨슬레안 성결파 신학교 안에서 조차 성결에 대한 일관적인 신학교육에 실패했기 때문이다.

 

(결론) 

지금 미국의 성결운동은 자신들의 죽음을 말하면서 진정으로 성결운동이 새롭게 일어나기를 갈구하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도 우리 자신의 모습을 진지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과연 우리의 성결운동은 살았는가? 혹시 생명이 없는 싸늘한 교리나 제도만 붙잡고 있는 것은 아닌가 

진정한 개혁은 진정한 자기반성에서 시작한다. 지금이 바로 그 때라고 생각한다.

 

-----------------------------------------------------------------------------

   

 "성결운동은 죽었는가?"를 참고함으로 나의 사역현장에서 실천할 수 있는

          - 성공적인 성결목회 10가지 실천 강령 -

   ​                                                            신성철 목사 (성결복음선교회)


1. ‘성서적 성결복음 전에 대한 투철한 목회적 사명감을 소유하자!

2. 주님을 본받아 명예를 멀리하고 겸손과 고난의 길을 걸어가자!

3. 청년들을 포함한 평신도 전체를 성결복음의 사명자로 양육하자!

4. 숫적이고 외적인 교회성장보다 성결운동에 목회적 관심을 집중하자!

5. 만연되어가는 세속주의를 철저히 멀리하고 경건한 삶을 유지하자!

6. 성결에 대한 성서적, 신학적 입장을 견고히 정립하고 사수하자!

7. 정기적인 성결집회를 통한 순간적 성결의 은혜체험을 강조하자!

8. 죄성문제의 해결책으로써 상담학, 심리학 보다 성결의 은혜체험을 고수하자!

9. 성결복음에 관한 문서선교(성결전도지, 성결회보 등)에 심혈을 기울이자!

10. 신학교에서 성서적 성결의 복음에 입각한 웨슬레 신학을 강조하자! 

 

    추천

댓글 0

자유게시판
번호 제목 작성자 등록일 추천 조회
이전글 카우만 선교사 부부의 생애 신성철 2021.02.06 0 367
다음글 성결의 그루터기 되어 신성철 2014.08.13 0 1041